집행유예
부산형사전문변호사 ㅣ(항소) 보이스피싱 현금수거책, 1심에 불복하여 2심에서 집행유예로 선처받은 사례
부산형사전문변호사가 정리한 사건요약
의뢰인은 보이스피싱 범죄의 현금수거책으로 3명의 피해자들로부터 거액을 교부받아 편취하여 체포되었고, 1심에 불복하여 로엘법무법인과 함께 2심을 진행한 사건입니다.
부산형사전문변호사가 정리한 사건개요
이 사건은 피고인이 보이스피싱 범죄의 현금수거책으로 거액을 편취하여 피해금액이 크며, 최근 보이스피싱 사건 관련 처벌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중형 선고의 우려가 있었기에 방어가 매우 어려운 사건이었습니다.
부산형사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기준
형법 제347조(사기)
①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부산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
조력사항 ① 피의자 행위 분석 및 공모 구조 해체
부산형사전문변호사는 피의자의 기망 수법과 역할 구분을 통해 형사 책임의 범위를 다각도로 검토하고 방어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조력사항 ② 피해 회복 중심 합의
부산형사전문변호사는 피의자가 피해자들에게 수액을 공탁하고, 피해금 중 일부는 범행 직후 바로 반환된 점을 어필하며 사과의 뜻을 전달함으로써 반성하는 태도를 돋보일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부산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결과
무기 또는 중형 실형 선고가 가능한 사기 사건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 사회봉사 200시간이라는 비교적 관대한 판결을 이끌어냈습니다. 실형 선고를 피하고 사회 복귀의 기회를 확보한 결정적인 사례입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세요.